이래저래 학점도 채울겸 겸사겸사...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자격증에 대해 알아둬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가격과 자격증에 대한 정보 입니다. 우선 공식 사이트(http://www.icqa.or.kr/) 에 접속하셔서 네트워크 관리사쪽으로 가보시면 아래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네트워크 관리사란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 구축과 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관리 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증명하는 자격증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근데 바로 밑에 표를 보시면 1급과 2급의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급의 경우 국가공인이 아닌것 같고 2급만 국가공인으로 되어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 어차피 2급을 목표로 하는것이라 상관은 없습니다.


2급의 경우 일반적인 서버 운용 지식(윈도우 서버)과 NOS운영, Packet 분석, 모니터링, 인터넷 기술(UTP 선 관리 같네요), 프로토콜(UDP/TCP 등..)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고 있어야 취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과 서버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혼합이 되어있다는걸 알 수 있네요. 리눅스 지식 또한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기존에 리눅스나 윈도우 서버 등을 직접 만져보신 분들 혹은 공부해보신 분들은 조금 유리한 시점에서 시작하실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그래도 유리한 시점에서 시작하는것 같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릅니다.


이제 구글링을 통해 관련 자료를 한번 얻어봅시다. 저같은 경우는 2016년에 치뤄진 필기 시험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고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필기 준비에 대한 문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파일들을 공유 합니다.



icqaControlSetup64(넷웍관리사 실습용 에뮬레이터).msi


net2_160131.hwp


o - 2016년정기제01회네트워크관리사2급필기.hwp


네트워크관리사2급20160131교사용.hwp




참고로 첫번째 파일 icqacontrolsetup 파일은 64비트 용이며 32비트 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니고 베타 버전이라고 합니다. 불안정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며 필요한 프로그램은 Microsoft .NET Framework 3.5 이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가 없으신 분은 이참에 설치 해두시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필요한 경우가 의외로 많으니 여러모로 좋으실 것 같습니다. 윈도우 8 이상의 MS 제품 OS 들은 기본적으로 3.5 이상을 탑제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 8 이상 유저 분들은 그냥 설치 하시면 문제 없이 작동될 수 있지만 경험상 이런류의 프로그램은 윈도우 10 같은 OS 에서 문제가 꼭 하나씩 발생 하더라구요. 전 다행히 8 계열인 8.1 이라서 문제 없이 작동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자격증 시험 날짜에 대한 정보 입니다. 이 또한 공식 사이트에서 직접 알아보실 수 있으며 공식 일정은 앵간해선 잘 안바뀌니 아래 스크린샷으로 첨부합니다.



알아보니 이미 1회는 작년에 접수를 받아서 올해 1월 31일에 시험이 치뤄졌더군요. 만약 시험을 가장 빨리 보게 된다면 2회차에 필기 시험을 보게 될꺼고 접수 기간은 3월 24일 ~ 3월 29일 입니다. 시험 날짜는 4월 24일 입니다. 본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둘 다 합격 하셔야 취득하실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따라서 실기 시험도 따로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 4월 28일 ~ 5월 3일에 접수를 하실 수 있고, 시험 날짜는 5월 29일로 예정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날짜인 2016년 3월 2일부터 준비해서 가장 빨리 시험을 본다고 가정했을 시 현재 제게 남은 시간은 최대로 측정했을때 약 한달 정도 입니다. 적어도 3월 마지막주에는 내가 시험을 봤을때 합격할 것이다 라고 생각될 정도의 안정권으로 진입 해야겠죠. 시간이 그리 많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급하게 정보력 안테나를 작동하여 이리저리 알아보니 윈도우서버 세팅관련 내용과 CCNA 정도의 네트워크 문제가 '실기' 로 나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 자격증을 따면 CCNA 를 따는데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UTP 선을 집는것도 실기 과정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한 합격 커트라인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보통 1급과 2급의 커트라인이 10점에서 15점 많이는 20점 정도 커트라인이 차이가 나긴 하는데 이 자격증은 1급이든 2급이든 커트라인은 동일하네요. 필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실기도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적어도 반타작에서 조금만 더 맞추면 합격이라는거죠. 도전 해볼만 합니다.


가격은 음.... 개인적인 기준으론 좀 비쌉니다. 물론 제가 땄던 HSE(해킹보안전문가) 자격증에 비하면 필기는 싼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좀... 가격이 살짝 그렇습니다.



그래도 전 따야하니까 어쩔 수 없네요. 필기는 43,000원 그리고 실기는 78,000 입니다. 알바 더 열심히 뛰어야.....ㅠㅠ


일단 자격증에 대한 조사는 어느정도 끝난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WRITTEN BY
EnIaC
WhiteHackerGroup 『LockDown』 EnIaC 입니다.

트랙백  0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1. KimSeongMin 2016.03.04 09:53
    감사합니다~!
secret